클래스와 객체
public class Student {
String name;
int age;
int garde;
}
클래스는 사용자 정의 타입을 만들기 위한 설계도이다.
클래스에 정의한 변수들을 멤버 변수, 또는 필드라 한다.
클래스를 사용해 실제 메모리에 만들어진 실체를 객체 또는 인스턴스라고 한다.
⇒ 클래스는 설계도이고, 이 설계도를 기반으로 실제 메모리에 만들어진 실체를 객체 또는 인스턴스라고 한다.
-클래스: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설계도. 객체가 가져야할 속성(변수)와 기능(메서드)를 정의
-객체: 클래스에서 정의한 속성과 기능을 가진 실체
-인스턴스: 특정 클래스로부터 생성된 객체 (객체가 어떤 클래스에 속해있는지 강조할 때 사용)
객체 생성
Student student1 = new Student(); // 1. Student 객체 생성
Student student1 = x001; // 2. new Student() 결과로 x001 참조값 반환해 저장
student1 = x001; // 3. 최종 결과
배열 도입
Student[] students = new Student[2];
student 타입의 변수는 student 인스턴스의 참조값을 보관한다. 초기에는 null로 초기화
students[0] = student1;
students[1] = student2;
// =
students[0] = x001;
students[1] = x002;
자바에서 대입은 항상 변수에 들어 있는 값을 복사한다.
즉, 인스턴스가 아닌 참조값이 복사된다.
참고)
김영한 - 실전 자바
'BACK >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JAVA]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란? (0) | 2024.01.30 |
---|---|
[JAVA] 기본형과 참조형 (0) | 2024.01.30 |
[JAVA] String, StringBuilder, StringBuffer 차이 (0) | 2023.04.20 |
[JAVA] Collection 최솟값, 최댓값 구하기 (0) | 2023.04.05 |
[JAVA] ArrayList.indexOf() 사용법 (0) | 2023.03.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