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Unity] 2D Content 제작하기 -이미지 배치

연듀 2022. 4. 25. 10:39

* 작업을 다 끝낸 후 캡쳐해 복습하는 것이라 미리 씬안에 이미지들이 들어가 있음

 

 

 

Texture Type 은 Sprite로 선택 되어 있음

 

Sprite Mode가 single이면 이미지 안에 하나의 데이터만 담겨있을 경우,

multiple인 경우는 이미지 안에 여러개의 데이터가 있을 경우

 

Multiple 선택 후 Apply

 

 

Sprite Editor 클릭

 

 

Slice -> Type: Automatic

 

자동으로 각기 다른 이미지들을 구분해 slice를 해주게 함

 

이 때 이미지에 딱 맞게 잘리지 않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는데 이럴땐 직접 수정해줘야 한다. 

 

편집 후 X버튼을 눌러 save

 

 

 

 

 

 

이미지들을 적절한 위치에 배치한다.

이 때, Additional Settings의 Order in Layer로 이미지의 순서를 정해준다.

이미지를 겹쳐서 여러 장 그리는 경우 그려질 순서를 지정해야 배경 뒤로 다른 이미지가 가려지는 현상을 예방할 수 있다. 

값이 클 수록 앞 쪽에 그려진다. 

 

 

캐릭터가 중력의 영향을 받아 떨어지려 할 때, 지면이 막아줘야 한다. 

지면에 충돌을 계산해 주는 충돌체가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Object 끼리 충돌 검사를 해주는 Collider를 사용한다. 

 

 

 

 

Box Collider 2D를 추가한다. 

 

Player의 자식 객체로 Cannon을 넣어준다. 그럼 Player가 움직일 때마다 Cannon도 같이 움직인다. 

Cannon은 기존에 기준이 정가운데 (0,0) 이었는데, 기준이 Player의 정중앙이 (0,0)이 된다. 

 

 

 

cannon은 모양이 울퉁불퉁하기 때문에 Polygon Collider 2D를 추가해준다. 

 

 

 

 

포탄을 발사하기 위한 발사대 배치

 

Spawn Point라는 빈 오브젝트 생성 후 Player의 자식 객체로 설정한다. 

 

 

 

마지막으로 Main Camera는 사이즈를 4:1으로,

Game 뷰는 비율을 16:9로 카메라의 범위를 배경과 일치하도록 조정한다.